I.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국제결혼은 1990년 전체 결혼의 1%대에 불과했으나 2005년에는 13.6%에 달하였다. 특히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외국여성과 한국남성결혼 비율이 급증하여 농촌지역은 전체 결혼의 35.9%가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국제
국제결혼을 하였다. 이는 결혼이주가족이 그만큼 증가하였고 이제는 단일민족이라는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다인종, 다문화사회를 받아들여야 할 시기라는 것을 말해준다. 실제로 통계청(2003)의 이혼 및 혼인과 관련된 자료를 보면 전체 혼인건수 중 국제결혼이 차지하는 비중은 1990년 1.2%에 불과했으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소위 “다문화 연구”가 증폭된 것은 정부가 2006년 4월 ‘여성결혼이민자 가족 및 혼혈인․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방안’을 발표한 이후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 등을 대
이주의 여성을 낳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10여 년 간 우리나라는 외국인 근로자, 또는 국제결혼을 통한 해외로부터의 인구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1990년 619건에 불과하던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이 2008년 28,163건(통계청, 2008)으로 급증
얼마 전 신문에는 결혼을 한 사람 8명중에 1명꼴로 국제결혼을 하며 특히, 농촌의 경우 결혼을 하는 4쌍 중 1쌍이 국제결혼을 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국내 유명포털 사이트에서 '국제결혼'이라고 검색을 하면 국제결혼 중개 사이트가 무려 200여개나 검색된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과 결혼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