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여성을 낳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10여 년 간 우리나라는 외국인 근로자, 또는 국제결혼을 통한 해외로부터의 인구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1990년 619건에 불과하던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이 2008년 28,163건(통계청, 2008)으로 급증
발전시키는 질적 연구방법이다. 기존 연구에서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외국인 여성들이 국제결혼에 대해 실제 어떻게 생각하고 있고, 겪고 있는 문제는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적응하고 있으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실제적 경험을 반영한 유형을 파악하기에 근거이론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문화가족은 부부 당사자 간의 언어장벽과 상대방 국가의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위기 발생의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언어의 장벽과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결혼이주여성의 가족문제는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
배우자들의 능력개발 프로그램과 취업기회 등을 제공하여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한국화를 강요하기 보단 그들의 문화적 장점을 인정하고 한국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 더불어 한국문화 체험프로그램들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한국인 배우
결혼이주여성의 현실과 제도를 살펴보기에 앞서 다문화사회의 개념, 갈등과 모형을 살펴보고 지향해야할 기준을 우선 정해보도록 하자.
1. 다문화사회의 개념 및 특성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서로 다른 국적을 소유한 남녀의 결혼을 통칭하는 말이다.(이용원, 2002: 108) 20세기말의 자본과 노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