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 무악에 대한 연구는 거의 미개척 상태이다.
연악용의 궁중무악으로 다수의 민요가 채용되었으며, 이 중에는 편집과 개작을 겪어 민요적 바탕을 거의 상실한 노래도 적지 않았을 것이란 점은 앞서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민요 계통의 궁중무악 외에도 순전한 연악을 위해 창작된 노래도
* 출처
Ⅰ. 서론
1. 조선 전기의 시대적 환경
위화도 회군으로 정치적 실권을 장악한 이성계는 1392년 조선왕조를 건국하였다. 조선의 건국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사상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정치적으로는 새로운 양반층이 지배세력으로 형성되었
한(漢)은 시기적으로 진(秦)에 이어지는 중국의 통일왕조이다.(BC 202~AD 220). 한 왕조의 창시자는 진말(秦末)의 반란 지도자의 한 사람인 유방(劉邦:高祖)이다. BC 206년 진이 타도되자 반란의 통일적 지도자 항우(項羽)는 그를 한왕(漢王)으로 봉하였으나, BC 202년에 항우를 타도하여 황제의 자리에 올라 장
궁중무악 또는 연악으로 재편하여 궁중악으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속요가 생성되었으므로, 속요를 처음부터 어느 개인이 뚜렷한 창작의식을 가지고 창출한 개인 창작가요로 볼 수 없고, 따라서 어느 특정인을 작가라 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대다수의 고려속요가 궁중악으로 쓰였으며 또 궁중악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