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려가요는 우리의 선조들이 남겨주신 인간의 진솔한 감정을 매우 아름답게 표현한 문학의 한 장르이다. 신라 향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형성된 문학으로 그 특유의 생명력과 고려가요가 담고 있는 진솔한 감정들로 인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연구 되어 지고 있다. 고려
본격적 발전을 이룬 시가 형식이므로, <태평곡> 이하의 신곡들을 중심으로 귀족 작가의 창작 가요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러한 창작 가요를 다시 신하의 처지에서 군주를 송도하는 <風入松(풍입송)>.(夜深詞(야심사)>.<太平曲(태평곡)>.<雙鷰曲(쌍연곡)> 계통의 노래와 권문세족의 풍류와 향락 생활을
고려 속요 또는 고속가(古俗歌)라 칭해왔다. 각각의 명칭의 뚜렷한 범위에 대해서 살펴보자. 정병욱, 증보판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3.
-고려가요고려가요라는 명칭은 고려시대에 존속해 있던 여러 갈래의 노래, 즉 향가, 시조, 경기체가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크게 경기체가와 가
1. 본문 요약 및 보충
1-1. 전시대 시가의 전통과 고려가요고려시대에 접어들면서 표현방식의 제약과 한문학의 발달로 향가가 쇠퇴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향가의 뒤를 이어 속요와 경기체가가 등장했다. 그 외에는 불가와 무가, 참요가 있고, 고려중반까지 창작되던 향가와 고려 말에 등장한 시조,
고려가요의 내용과 수사
1) 고려가요의 내용
① 男女愛情
고려가요가 조선유학자들의 지탄을 받아 많이 逸佚되었음에도 남녀관계를 노래한 애정요가 지금까지 많이 남아 있어 남녀의 사랑에 관계된 일을 노래한 것이 다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다지 통제되지 않은 사회구조 속에서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