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에는 정치이념으로 자리 잡으면서 일상생활의 규범이 되었다. 조선전기는 태조에서 성종 때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2. 조선전기문화
1) 특징
조선 시대의 문화는 근검절약을 강조하는 성리학의 사고방식에 따라 점차 유교적 양반 문화의 폭이 확대되어 갔고, 현실적이고 직접 생활에
거기에는 호방한 남성의 움직임과 함께 오락적이고 익살적인 성향이 내포되어 있는 탈춤 무용극의 일종이었음을 알 수 있다.
▪ 등장
- 조선의 처용무는 세종조 25년 정월의 조항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세종조 25년 처용무에서는 여기(女伎)를 제외하고 남자를 기용하였다고 이르고 있다.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무도의 절차를 도설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시간 예술로서 음악이 갖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악보, 악기 등을 문자와 그림으로 기록함으로서 보존은 물로 악서의 전범을 세우고자했다. 특히 이 중에서도 권5 향악정재에는 동동, 정읍사, 처용가 등의 악가가 춤을 추는 방법과 함께 전해지고 있다.
궁중에서 함께 쓰였다.
⑴ 전쟁 체험의 기록 이순신 [난중일기] , 유성룡 [징비록] 등
⑵ 국내외 여행의 견문 기록 홍대용 [을병연행록],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등
⑶ 궁중 기록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
조선전기 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