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을 우선적으로 꼽곤 하는데, 그는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주지적인 이미지 전달을 통해 상징화 기법을 사용하여 다뤘다. 즉,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권오현,『1960년대 한국소설 연구』, 문예미학사, 2000, p.85.
최인훈의「광장」은 ‘밀실’과 ‘광장’의 비유를 통하여
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소설의 전개과
과정에서 안수길은 주인공의 땅에 대한 애착을 강조한다. 농민들에게 삶의 터전인 이 땅을 통해 그가 나타내고자 한 것은 우리나라의 자생적인 에너지, 즉 민족의식이었다. 단편소설「벼」에서 민족학교를 설립하는 것이 이 같은 맥락이다.
안수길의 작품의 가치는 이 점에 있다. 농민의 땅에 대한
특징 짓는 가장 중요한 문학사적 현상은 국가의 성립에 따른 ‘건국 신화’의 출현이다.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등과 같은 집단적 가무를 동반한 국중 대회는 국가의 번영과 풍농을 기원하는 제천의식의 일종으로, 건국 신화는 여기에서 불리던 건국 서사시였을 가능성이
소설 『화두」를 발표함으로써 ‘소설성’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논란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서은주, 「회색 지식인의 거증 책임」,『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p.300-302
최인훈의 소설은 대체로 1960년대 당시 자신의 사상과 사고를 직설적으로 표현한 관념소설이다. 이를 효과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