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이 소설의 작가인 트레이시 슈발리에는 1997년 ‘버진 블루’라는 첫 장편소설로 평단과 독자들의 호평 속에 화려하게 첫 발을 내딛었다. 그리고 1999년에 발표한 이 소설 ‘진주 귀고리 소녀’를 통해 전 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이 소설은 실존 인물인 ‘요
귀고리 소녀’와 소설 ‘광화사’의 주인공은 모두 예술가, 그중에서도 화가이다. 대상을 가장 사실적으로 표현해내는 예술의 장르라는 미술은 다른 어떤 예술의 장르보다도 대상의 아름다움을 가장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두 작품의 주인공은 작품 속에서 자신의 본분을 다하고 있는 와중
“진주귀고리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s"
1. 들어가며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는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였던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회화 작품으로 그 아름다운 자태 때문에 “북구의 모나리자”로 불리기도 한다. 언뜻 보기에는 그 당시 널리 유행했던 초상화들 중 하나인 것처럼 보이지만, 좀 더
진주 귀고리 소녀
요하네스 베르메르
이 작품을 그린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생애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며, 평가도 오랫동안 미루어져 오다가 19세기 중반에 와서야 겨우 진가를 인정받았다. 베르메르는 조심스럽고 침착하게 작품에 임하는 화가였기 때문에 일생동안 많은 작품을 남기지
바로크 시대 작품의 특징은 양식적인 면에서 혼합적이며 심지어 반항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즉 몇 가지 특징들을 나열하자면 장려함, 감각적인 풍요, 극적 효과, 생동감, 운동감, 긴장, 감정분출, 예술간의 특징들을 흐리는 경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미술의, 고전주의의 균형과 질서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