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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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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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진주귀고리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s"

1. 들어가며
2. 시대적 배경
3. 얀 베르메르(Jan Vermeer)
4. 세 가지 꼭짓점 ‘3L’의 의미
5. 영화 ‘진주귀고리를 한 소녀’
6. 동방코드
7. 웃음의 의미
본문내용
“진주귀고리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s"

1. 들어가며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는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였던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회화 작품으로 그 아름다운 자태 때문에 “북구의 모나리자”로 불리기도 한다. 언뜻 보기에는 그 당시 널리 유행했던 초상화들 중 하나인 것처럼 보이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윽하면서도 무엇인가에 대한 깊은 슬픔을 담고 있는 듯 젊은 소녀의 눈빛이 예사롭지 않다. 더욱이 소녀의 눈빛과 붉은 입술과 진주귀걸이는 작품 속의 명암과 함께 대비되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영화 는 베르메르의 회화 작품을 토대로 만들어진 만큼 화면 속의 색채에 대한 배려가 가득하고 베르메르와 그리트의 사랑을 은밀하게 그려내고 있다. 또한 이 영화 속에서는 우리가 자칫 하면 지나칠 수도 있는 동방코드를 보여주고 있으며, 17세기 네덜란드 델프트의 모습을 고스란히 잔잔한 미학 속에서 담아내고 있다. 본고에서는 간단하게 영화 에 대해 소개하고 이 그림이 그려진 시대인 바로크시대에 대해 알아보고 얀 베르메르와 이 그림에 숨겨진 구체적인 동방코드, 그리고 연극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시대적 배경

1) 바로크 시대

(1) ‘바로크’의 어원과 특색
포르투갈어 barroco에서 온 듯하다. 바로크란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르네상스의 단정하고 조화된 이성적인 표현에 비해,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 경향의 17세기 미술양식이다. 바로크는 로마에서 발생하여 이탈리아 ·보헤미아 ·오스트리아 ·독일 ·에스파냐로 번져나갔고 라틴아메리카에까지 확대되었다. 이 양식은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넣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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