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용
A. 소비자가 보는 보석
경제 발전도 보는 시각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특징지을 수 있지만 소비 측면에서 본다면 과거에는 부호들도 갖기 힘들어 하던 상품이나 서비스를 서민들이 향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아직 대다수라고는 할 수 없으나 꾸준히 성장을 계속하고있는 보석
공예에서 전통장신구와 현대장신구의 표면장식기법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누금세공기법-filigree-, 점선조(點線彫), 세립조(細粒彫), 투조(透彫), 상감(象嵌), 칠보(七寶) 등의 장식기법을 사용하여 복잡하고 화려한 장신구를 만들었으며 값진 보석으로 치장하고 문양의 디자인보다는 의미와 상징에 큰 비
귀금속공예는 주로 장식품을 만드는 공예이고,
반지, 목걸이, 귀걸이, 팔지, 핀과 보석 류를 포함한 장신구 등이 있다.
이들 제품의 품목과 형태는 시대적인 배경, 지역적인 특색 및 사회 전반의 문화 수준에 따라 양상이 달라져 왔다.
현재의 금속공예는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재료나 기법과 더
2. 우리나라 귀금속․보석시장의 문제점
2.1 상품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 부족
귀금속과 보석은 무역거래 대상상품 중 부피와 무게가 가장 작아 수송이 간편하므로 밀수가 용이한 반면에 특별한 정보 없이는 적발이 매우 어려운 특성이 있어 어느 특정국가의 관련 세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밀수에
우리나라 귀금속 시장은 1979년 5월 상공부가 보석가공을 국가의 정책산업으로 발표하고 반귀석의 수입을 허용(귀금속산업, 2000년, 창간호)한 이래 1980년대의 귀금속 여명기를 거쳐 '88년 서울 올림픽을 전후로 하여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989년 1월 1일부터는 해외여행 자유화와 개방화 물결에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