왔다.
현재의 금속공예는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재료나 기법과 더불어 국제적인 문화 교류와
교통, 통신 등 20세기 기계 문명의 발달로 금속공예의 발전을 활발히 해 주고 있다.
생활이 복잡해지고 과학과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각종 산업 제품으로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가 되었다.
산업혁명을 고비로 생산기술은 수공기술에서 기계기술로 크게 발전되었다. 미술은 본래 미적 형상을 생산하는 기술인데 그 중에서도 건축이나 공예 같은 실용미술은 그 본질을 생산기술에 두고 있었다. 따라서 기술 혁신의 영향을 <산업혁명 당시 공장의 모습> 곧바로 받은 것이 건축과 공예였음은 말
공예의 개념과 영역이 크게 위축되었다. 더욱이 탈봉건·근대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수행해야 할 시기를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보냄으로써 우리 공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안은 채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특히 공예와 산업을 분리시킨 일제의 공산정책(工産政策)은 공예계가 새로운 공업디자인 분야를
디자인 원리를 형성했던 헨리 반데 벨데를 중심으로 일어난 양식운동으로 전 조형분야에 걸쳐 곡선적이고 화려한 장식이 풍미하며 저연물의 유기적 형태에서 비롯된 장식을 이용한 하나의 양식을 의미한다.
19세기말 벨기에의 한 화랑에서 시작된 양식은 영국의 예술공예운동의 영향하에 매우 다양
산업이 고루 발달한 점을 들 수 있다. 전통적인 중소기업은 세계시장에 신축성 있게 대처하는 경영능력을 배양하면서 세부 분야별로 독자적인 첨단기술을 개발하면서 각종 기계를 비롯하여 섬유, 의류, 가구, 피혁, 귀금속, 식품, 공예품, 염색,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 유지하고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