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25전쟁 때는 은거하며 희곡 창작에 전념했다. 1950~52년 국립극장장, 1958년 국제연극협회 한국본부 위원장, 1959~69년 동국대학교 교수, 1962~65년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이사장 등을 지냈다. 1962년부터 죽을 때까지 드라마 센터 소장으로 있으면서 배우, 연출가, 극작가 등을 배출하는 데 힘썼다.
국서는 소를 찾기 위해 마름과 주인을 상대로 소송을 하기로 하나, 소송을 해 봤자 소작인에게 이로울 것이 없다는 말을 듣고 포기하면서 극도로 절망합니다. 말똥이는 지주네 곳간에 불을 지르고 주재소에 붙잡혀 갑니다.
(2) 3막 구성
앞의 줄거리 분석을 토대로 유치진의 <소>의 Plot-구성을 분석해
희곡만 총 37편에 이른다. 이상우, 『유치진 연구』, 태학사, 1997 서론
그의 문학 세계는 작품이 쓰인 시기와 성격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뉜다. 초기는 1930년대 중반까지이며, 주로 일제에 수탈당하여 가난에 허덕이는 농촌의 현실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썼다. <토막><버드나무선
희곡사」, 새미, 1997, p. 126
이 우리의 최초의 희극이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다. 하지만 본고에서 이런 역사적 중요사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치진’을 주제로 삼은 것은 앞의 사실보다 더 높은 중요점을 둘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근대희곡사상 1930년대는 희곡문학의 전
. 구조상의 변화를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1. (1)과 같음
2. 개똥이는 바다로 가서 일확천금을 얻는 것이 꿈이다.
3. (1)과 같음
4. 유자나무집 딸은 어린 시절의 소꿉동무였던 개똥이를 짝사랑한다.
5. (1)과 같음
6. (1)과 같음
7. 국서는 귀찬이 문제로 대신 빚보증을 선다.
8. (1)과 같음
9. (1)과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