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복시인이 걸어온 길은 매번 독자의 기대 지평을 창조적으로 배반하는 험난한 정신의 고행이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래서 그의 상상적 도정은 도식적인 궤도를 이탈한 자유로움을 펼쳐 보인다. 첫 시집 <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에서 시인은 연상적인 방법적 힘에 기대어 이 세계의 도착성
시는 황지우의 ‘선(禪)적인 상상력’이 두드러진 시이다. 작가는 선적 이미지와 방법론을 통해 ‘현실부정-초월-귀환’이라는 선적 사유 체계를 보여준다. 중요한 것은 연꽃 자체가 아니라 연꽃을 보고자 하는 마음의 간절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런 ‘마음’에 대한 성찰은 ‘선’의 핵심이라고 볼
현실에 대한 인식이 구체화된다. 이로 인해 민족의 정신적 실체를 찾기 위한 노력이 동학사상에 대한 관심으로 집약되었고, 이것이 서사시 「금강」을 낳는 계기가 된다. 그러나 그는 전후의 폐허에서 심한 고통과 갈등을 겪는데, 아픔을 딛고 시쓰기에 몰두하여 1959년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가
시화와 대중문화의 확산, 생활 유형의 다양화 등을 들 수 있다. 반면에 독재 정권의 억압,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 노동 계층의 소외, 환경 파괴와 공해 문제 등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1970년대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
대한 논의의 성과에 알맞은 양적 확대는 작가들의 관심의 확대로 영향을 미치면서 그 시기의 갈등문제를 문학적으로 심화해 나갔으며, 시의 경우 시적 세계와 경험적 현실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시적 언어의 폐쇄적 관념성을 해체시키면서 일상어의 세계로 접근했다. 셋 째,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