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성’이라는 중심 개념을 적용해보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 장르를 옮김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이버 글쓰기 문화가 어떻게 작용하며, 그 속에서 ‘구술성’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데도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Ⅱ. 본론
1. <엽기적인 그녀>라는 텍스트를 택함에 있어
1.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구술성
인터넷 속에서 발견되는 글들은 분명 문자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문자의 성격인 차가운 것이 아니다. 인터넷의 글들은 분명 말을 더 닮아있다. 그래서 그 말들은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성적이고, 깊은 생각보다는 즉흥적이며, 냉정함보다는 뜨거움이며, 지속성보다는
구술성과 기술성은 진화론적인 개념의 토대 위에 존재하는 것인가? 이것은 우리가 이번 분석 과정에서 가장 궁극적으로 찾고자 하는 물음이다. 이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우선 전제해야 할 것은 현 시대에 완벽한 의미의 구술성이나 기술성이 근본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구술 문화 (primary oral
<<서론>>
구술성과 기술성은 진화론적인 개념의 토대 위에 존재하는 것인가? 이것은 우리가 이번 분석 과정에서 가장 궁극적으로 찾고자 하는 물음이다. 이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우선 전제해야 할 것은 현 시대에 완벽한 의미의 구술성이나 기술성이 근본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구술 문화
구술적으로 나타나는 것보다 표정이나 말투, 행동 없이 오직 글로써 웃겨야 하기 때문에 작자도 힘들고 독자도 이해하는 것이 구술성과 비교하여 힘들 수도 있다. 그러나, 책으로 쓰여진 만큼 독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언제든지 읽고 즐길 수 있으며, 요즈음에는 어린이들을 위해 좀 더 시각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