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

 1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1
 2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2
 3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3
 4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4
 5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5
 6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6
 7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7
 8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8
 9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9
 10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10
 11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11
 12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술문학론] `엽기적인그녀` 구술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라는 텍스트를 택함에 있어
2. 로만 야콥슨의 의사소통 도식에 비추어 본
1) 발신자(sender)와 수신자(receiver)간의 의사소통
2) 관련 상황(맥락, context)가 텍스트에 반영된 양상
3) 메시지(message)가 텍스트 속에서 드러난 양상
4) 접촉(contact) 방법에 따른 텍스트와의 의사소통
5) 약호체계(기호, code)와 텍스트의 구술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는 말

우리 인류는 이 땅에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서로 간의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처음에는 문자 없이 몸짓이나 그림 등으로 의사소통을 시작했다. 이후, 문자의 발명을 통해 문명화 과정에 가속도를 붙이게 되었다. 이러한 문자는 인쇄라는 새로운 매체를 통해 기술(記述)문명으로의 전개를 촉진하였다. 하지만 인류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전자 매체를 발명함으로써 다시 구술(口述)문명의 복원을 시도하였다. 이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상의 글쓰기를 통해 우리는 기술문명 속에서도 구술문명을 동시에 누리는 시대에 살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문자, 인쇄, 컴퓨터 등의 기술(技術)문명의 발전을 통한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우리 인류의 의사소통 방법뿐만 아니라 우리 머리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의사소통에 관한 근본 까지도 변화시켰다. 이에 따라 우리 인류는 거듭하여 새로운 의사소통 구조를 형성하였다. 동시에 ‘언어’를 구사하고, 재현하는 방식도 달라졌다. 성동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세계사(2002, 서울), p.60.
오늘날의 인터넷을 통한 의사소통은 의사소통의 공간적인 한계와 양적인 한계를 뛰어넘고 있다. 또, 정보의 생산과 소비가 보다 간편해졌을 뿐만 아니라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 또한 보다 확대되었다.
이에,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기존의 의사소통과는 새로운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 전자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불리는 새로운 방식의 의사소통의 중심에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있다. 이들을 통한 의사소통은 침묵 속에서 시각적으로 이루어진다. 또, 전자 커뮤니케이션은 실제적인 구어와도 다르고 딱딱한 활자와도 다르다. 여기서 운용되는 언어는 그 내재적인 속성에 있어서는 실제 구어에 가깝지만 외현적인 실체로서의 존재는 활자에 가까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은 기존의 활자 운용 체계를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지지만 구어적 실현에 대해서도 활짝 문을 열어 놓고 있는 것이다. 김현주, 구술성과 한국 서사 전통, 도서출판 월인(2003, 서울), p.40.

이에 우리는 ‘구술문학’이라는 강의의 주제에 맞추어 현대 사이버 글쓰기 문화 속에서 ‘구술성’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나아가 그러한 구술적인 글쓰기 텍스트가 다른 장르로의 전환을 가짐에 있어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로만 야콥슨의 의사소통의 도식에 맞추어 탐구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탐구는 로만 야콥슨의 의사소통 도식에 ‘구술성’이라는 중심 개념을 적용해보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 장르를 옮김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이버 글쓰기 문화가 어떻게 작용하며, 그 속에서 ‘구술성’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데도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Ⅱ. 본론

1. 라는 텍스트를 택함에 있어

루카치는 모든 시대는 자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