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이 공공의 개념을 장소와 관련시켜 작품을 만들고 소통하는 데 반해, 새로운 공공미술은 장소를 물리적 장소로 보지 않고 사회적·문화적·정치적 소통의 공간으로 간주하며, 그런 의미에 맞는 작품으로 지역공동체와 관람객의 참여, 일시적 작업 등을 제안한다.
2.2 그래피티(Graffiti)의 개념
그래피티의 의의
그래피티의 등장은 낙서가 갖는 사회성, 대중문화의 층을 실감시켰으며 사회의 집결된 무의식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현대미술과 대중문화의 관계를 더욱 밀착시킨 이후 오늘날까지 그래피티는 젊은이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대중 매체 속에서 감각적인 시각예
페스티벌 때 활용된 바 있음)
모방구매 연예인,영화,
드라마 미디어를 통한 그래피티 활용 상품
사례)
드라마 ‘개인의 취향’ - 배우 손예진의 후드티 캐릭터 ‘또마’
또마는 프랑스 파리에서 벽낙서로 시작해 국민적인 사랑을 받으며 그래피티로는 유일하게 아티스트의 작품으로 인정받아 퐁피
3-1. 모더니즘(Modernism)-아르데코(Art Deco) 양식: 크라이슬러 빌딩(Chrysler Building)
20세기에는 실험적인 건축 스타일이 다양하게 출현하였다. 그 중 아르데코(Art Deco) 스타일은 기계적인 것에 영감을 받은 건축양식으로 기하학적인 장식과 크롬 등의 현대적 재료를 사용하였다. 윌리엄 밴 앨런(William Van Alen)의
그래피티를 형식적으로 모방하는데 그치고 있다. 홍대앞 낙서들 중 특히, 자신의 이름을 마킹하는 태깅들은 대부분 이러한 것이었다.
하지만 홍대주변의 것은 색이나 표현 방법에 있어 다른 것도 있었다. 7,80년대 미국의 낙서가들은 여러 가지 색깔의 스프레이 캔을 사용하여 슬럼가의 벽이나 지하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