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주전 587년에 바벨론에 의해 참화를 당한 후 유대인은 계약 신앙을 되살려 유대 공동체를 재건했으며, 유대 예언자들과 지도자들은 포로기에도 바벨론의 승리는 야웨 하나님의 약함을 뜻하는
하나님은 전적으로 피조물이 된 것이 아니라 한 가지에 있어서 피조물이다. 우리를 위하여 인간이 되시기를 원하셨던 하나님이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시간 안에서 인간이 되셨고,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영원히 인간이 되실 것이고 인간으로 존재하실 그분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이다. 예수그리스도의
그리스도이십니다.’라는 고백을 받았다.
5) 말기 유대지방에서의 사역
유법교사가 이웃이 누구냐고 묻자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말했다.
6) 베레아 지방에서의 사역
수난 주간 동안의 그의 활동의 본거지
7) 수난과 승리
-결박되어 빌라도에게 송치되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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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예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어원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