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생애와 사상
플라톤의 제자이면서도 플라톤의 지나친 이상주의적 관념을 배격하고 존재의 기반을 사물세계로 끌어내렸다. 실재하는 것은 오직 현실의 사실세계로 봄. 인간의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하였다.
-교육목적
교육의 궁극적 목적
아니라 사람들의 필요 에 대한 응답이었기 때문에 논쟁술이며, 또한 객관적 진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주 관적 이해가 중요하게 되어 후대에는 비난 받게 되었다.
b) 소피스트들의 세계관
우리는 그들에게서 회의주의적인 상대주의와 권력론을 살펴볼 수 있다.
이오니아 학파는 인간의 이성이 진
그리스는 그리스해방전쟁 뒤 1830년 런던의정서(議政書)에 의하여 국제적으로 독립이 인정되어 1832년에 근대 그리스왕국이 성립되었다. 독일의 바이에른에서 맞아들인 초대국왕 오토 1세(재위 1832~62)는 수도를 아테네로 옮기고 서구제국을 모델로 한 국가건설에 착수하였다. 그러나 바이에른인의 섭정(
아니었다. 많은 토지를 소유한 지주들이 수출시장에 팔기 위하여 곡물을 재배했고, 올리브 숲과 포도를 재배할 자본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토지귀족들은 성장하는 중산계층인 무역업자의 제조업자들에 대한 통제권을 거의 행사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농장을 떠나 일하게 된 장인들이 또
아니라 잘해야 기성의 권력을 강화해주는 지도자 정도로 대접받았다. 교황 권은 그 스스로 통일을 이루지는 못하면서도 그를 좇는 추종자들과 지지 세력을 가짐으로써 미래의 어떠한 통일도 방해할 만큼 강력했다.
1.1.1. 14세기의 전제정치
14세기에 등장한 크고 작은 전제국들은 하늘을 찌를 듯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