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한국근대연극비평의 목록은 1,000 항목 이상이 확인된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항목 중의 대부분은 '연극운동론'과 관계된 것으로서 이론 비평의 비중은 10% 정도에 불과하고 이들 역시 직·간접으로 연극운동론과 관계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근대연극사 역시 전통의 계승과 창조라고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
Ⅴ. 한국 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
제4장.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1.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1) 군국주의의 확대와 문학의 변화
1) 개인적 정서로의 전환
-우리문학은 1930년에 중반부터, 일본의 군국주의가 강화되고 문학에 대한 사상적 탄압 이 자행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함.
-집단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