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접하게 된 일군의 선구적인 연극인들은 민중계몽의 수단으로서, 서양의 소극장운동을 개념을 주장하게 되었다. 그래서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신파
한국인의 표정과 골격을 매우 잘 표현함, 각 배역에 따른 등장인물의 개성을 잘 포착함, 한국 나무가면의 걸작, 정월 15일에 열림,
강원도의
강릉관노가면극
관노들에 의해 연행되던 탈춤극, 각 과장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특징을 지님, 한국 탈춤극 가운데 유일한 묵극, 단오날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지금부터 1920년대의 시대상과 작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남녀의 결혼식 때에는 상대편 신부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빨간색의 종이에 적어 조그만 상자에 넣어 남성 측의 부모에게 재확인 시켜드리는 예절이 있으며, 결혼식의 날짜 정하기는「好日」을 점쟁이한테 상의해서 정하는데 점쟁이는 빨간 종이에 월, 일을 적고 중매인은 그것을 신부의 집에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