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초에 대하여 새롭게 평가해보자.
2. 본론
2-1. 계몽선전가로서의 양계초양계초는 사상사가 아니라 선전가였다. 그의 활동의 특징은 주로 선전에서 드러났다.
그는 당시 문단과는 다른 신문체를 사용하여 뭇사람들에게 자신의 글로써 부르주아 애국계몽을 주장하였다. 특히, 1898년 무술정변 후
문학예술을 통해 중국의 뿌리 깊은 부정적 의식과 고착화된 전통을 개혁하였으며 근대중국의 변화의 발판을 이룩하였다. 그는 격동기중국의 정신계의 진정한 전사로 역사에 남았다. <정신계의 전사, 노신>, 임영옥 저, 국학자료원, 2005, 252p
4.양계초, 진보적 보수주의냐, 보수적 진보주의냐.
양계
문학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알아보는 방법을 취했으며 세 번째 부분에서는 근대와 현대에 호남성이 수많은 혁명가를 배출했던 이유를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문학작품을 살펴보았다. 지금의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중국역사의 시대구분을 청나라 아편전쟁 이전을 고대(古代), 아편전쟁에서 5
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
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 물론 그 이전 한(漢)나라와 고대 로마의 비단길을 통해 서양과 접촉을 하기는 했으나, 중국의 변화 상에서 의미를 찾아볼 때, 근대를 기점으로 본다면 16세기쯤 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
문학혁명론文學革命論〉을 발표했다. 그 후 계속해서 錢玄同, 劉半農, 李大釗, 周作人 등이 이론적인 면에서 이에 힘을 보탰고, 마침내 창작 면에서도 魯迅의 〈광인일기狂人日記〉, 胡適의 《상시집嘗試集》, 郭沫若의 《여신女神》 등이 출판됨으로써, 신문학 즉 중국현대문학이 성공적으로 출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