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또는 정치사상을 비판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그의 역사적 공헌과 객관적 작용, 영향에 근거하여 전면적으로 평가해 실제에 부합하는 지위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준으로 양계초에 대하여 새롭게 평가해보자.
2. 본론
2-1. 계몽선전가로서의 양계초양계초는 사상사가 아니라 선전가였
◆ 선정이유
시대가 영웅을 만드는가 영웅이 시대를 만드는가? 세계인구의 1/5일 차지하고 지구의 1/10을 차지하는 나라, 13억의 세계인구 최대국, 최대 영토국, 중국을 이끌고 18년 이라는 중국 공산당의 어느 지도자보다도 긴 정치적 삶을 누렸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주목받을 수 있는 인물이며 그
민족국가를 수립하려는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며 그러한 과정 중에 파생되었던 정치사상을 검토해보는 것도 무의미한 일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한제국을 전후한 시기에 제기되었던 정치사상을 사회진화론, 독립협회의 사상,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중국의 유교 정신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느껴 공자를 유교의 창조자로서 추존하고 유교를 국교로 정할 것을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아편전쟁 이후부터 5 4운동 이전까지 중국 현대 역사상 발생한 사건중 하나인 변법자강운동을 선택하여 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느낌과 평가를 작성하기로 하자.
Ⅰ. 서론근대사를 보게 되면 대부분 전쟁이나 혹은 제국들의 약소국에 대한 식민지 그리고 그러한 열강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한 식민국가들의 독립운동과 민족주의 또 개혁에 대한 의지 등을 엿볼 수 있다. 중국 또한 예외는 아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바와 같이 중국사회는 19세기 중엽부터 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