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적으로 한국 역사상 최초로 정치의 근대화를 실현하였다.
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
동양주의는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전략이자 문화적 담론체계였으며, 한국의 식민지 근대에 나타난 중요한 특성이다. 즉 동양주의는 식민지체제의 제도와 구조 뿐만 아니라 일
근대화론)와 식민지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
수탈론
? 조선의 토지 약탈, 수탈을 위한 측량
? 토지신고과정의 불법적 소유권 이동
? 무신고지에 대한 토지 약탈
? 지가조사를 통한 농민의 지세부담 가중
? 농민이 보유하고 있던 관습상의 권리 철폐
? 조선 땅 중 45%를 국가에 귀속
? 많은 국유지 창출 → 헐값으로 일본인에게 팜
근대화론
? 조
3.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1) 역사적 관점
식민지 근대화론은 한국 근대사를 단편적으로 다르게 해석했다는 것에 머물지 않고, 자연스레 한국 현대사에 대한 또 다른 시각을 제시‧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더 넓은 범주에서는 민족주의 역사서술이라고 일컬어지는 한국 역사학의 서술방식
2.식민지 수탈론 VS 근대화론
1. ‘식민지 수탈론’ 이란?
일제에 식민지지배를 당하면서 우리나라는 경제발전보다는 수탈을 당했다는 입장
일제가 수많은 조선의 토지, 미곡, 사업자원, 인력을 수탈했다는 주장
내재적 발전론, 자본주의 맹아론과 연결하면서 조선후기 이미 자본주의의 싹이 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