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 論
『무희(舞姬)』는 모리 오오가이 (森鷗外)(1862~1922)의 초기 작품으로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1864~1909>)의 『뜬구름(浮雲)』과 함께 일본 근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작가 오오가이는 일본근대문학사상 시·소설·번역·평론 등 문예 각 분야에 걸쳐서 다채로운
한국교육의 역사
I.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 교육의 특징으로는 문자교육과 조직적인 학교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과 유교중심의 중국식 당제(唐制)의 모방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삼국시대 교육의 목적은 백성을 다스릴 인재양성과 국방을 담당하는 무사를 양성하는데 있었으므로 문무교
일본어와 근대적인 군사학을 연마하였다. 귀국 후 고종의 승인으로 설치된 조련국 사관장(지금의 사관학교 교장)에 임명되었다. 1884년 12월에 박영효, 김옥균 등과 함께 갑신정변에 솔선 참여하여 정변 와중에 약관 21세로 ‘병조참판겸정렴관’이라는 종 2품 관직을 획득하였다. 그러나 정변이 ‘3일천
1. 문학의 발견과 발전 - 일본어로 만난 문학과 조선어로의 전환의 과정
주요한은 흔히 최초의 근대시, 자유시를 쓴 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시 경향은 초기의 자유시에서 머무르지 않았다. 주요한은 허무의 정조를 표현한 [불놀이] 외, <창조>에 썼던 시들에서 독립신문을 발행하면서 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