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Five Forces Model에 의한 분석
1) Entry Barrier
MP3 Player시장의 낮은 진입장벽은 제품 고유영역의 전문성이 낮기 때문이다. MP3 생산이 대부분 조립 공정이다. 핵심 부품인 플래시 메모리는 대부분의 MP3 생산 업체들이 직접 부품을 생산하기보다 외부에서 조달하여 조립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이러한 측면에
사례 조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최근 어린이날 받고 싶은 선물 2위로 오를 만큼 젊은층에 이어 그 수요 연령층이 더 낮아지고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것은 레인콤의 아이리버란 MP3제품이었다.
아이리버는 2003년 기준 미국 시장 내 점유율 15% 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
레인콤은 지난해 544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애플은 아이팟 출시 5년 만에 1억 대를 팔아 미국 시장의 80%, 세계 시장의 60%를 장악했다. 1979년 첫선을 보인 소니의 워크맨이 1억 대를 돌파하기까지 13년6개월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아이팟의 부상은 놀라운 것이다. 이처럼 아이리버는 국제적 경쟁의
특히, 미국시장에서 한때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던 아이리버는 그 이후 2년도 체 지나지 않아서 1위의 자리를 빼앗기고 점차적으로 쇠퇴하여서 지금은 미국 내의 5위 이내에도 들지 못하고, 기타의 제품군에 분류되어 있는 기업이 되고 말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시장을 연령에 따른 분류가 아
기술개발에 더욱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고, 유통업체와의 접근에서도 유리해진다. 이러한 자금적인 문제는 타 경쟁업체에 비하여 약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부분이다.
(2) 경쟁기업에 비해 떨어지는 브랜드파워, 마케팅 능력
아이리버는 2005년 디지털 타임즈 브랜드 파워 1위에 뽑히는 등 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