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7 pp. 171-172
(2) 진출과정
문화적 교육수준이 높고 주 소득이 2만 달러 이상인 선진국의 완구시장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파악한 오로라월드는 1992년 그중에서도 세계캐릭터완구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는 미국시장에 자체브랜드 런칭을 결정하였다.
초기엔 ‘A&A PLUSH'라는 이름을 사용하
기업은 국내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이윤
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시장으로 진출하여 보다 많은 이윤을 얻으려고
갖가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종래의 기업활동과는 판
이한 성격을 지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오늘날 기업의 글로벌화라는 것은 기업경영에 있어 과거와는
기업은 이러한 경향의 후원자 그 이상이며, 촉진자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동일한 제품을 세계에 공급하면서 글로벌시장을 창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기업이 시장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그로부터 혜택을 받기 위해 거대한 다국적 규모가 될 필요는 없다. 미국의 경우, 수출기업의 약
기업으로 실력을 쌓은 후 독립하여 성공을 거둔 기업으로 ERP, 클라이언트서버 등 새로운 컨셉을 창조하여 기업정보시스템 투자의 붐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IBM이 80년대 사업과 R&D의 글로벌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고 이런 IBM과 같은 미국기업과 함께 사업을 진행시켜 왔기 때문에 SAP는 창업시부
기업에 이익을 빼앗길 위험도 있다.
특히 지금까지 강자연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는 전자, 자동차, 항공기 등 제 분야이며, 생산과 마케팅의 글로벌화, 안전한 시장관리, 기술혁신의 빠른 흐름에 맞춰 이국라이벌 기업간의 동맹 내지 제휴는 신참기업들의 배제와 세계시장을 ‘완전관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