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제체제
'금지&성스러움'의 이중 개념
경계 / 욕망의 제어장치
사회적 오염을 막기 위한 것
경제적 보호가 목적
즉, 금기는 여러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결합하면서 발생, 강화, 상실되며 그 구조는 매우 복잡하다.
금기신학
1. 금기의 원형 : 에덴동산의 신화
2. 성서는 하지 말아
속에는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속 절간에서의 이들의만남은 큰 인연이다.
100일은 길다면긴 시간이다. 배란기를 맞춘 마지막치성. 탑돌이로 여성의 정신을 뺏는다.
두 손을 모으고 오직 아들 낳기만을 빌면서 수십, 수백 바퀴를 돌고나면 핑하고 어지럼증이 온다.
기를 쓰고 몇 바퀴를 더 돌지만 탑이 있는 절 마당에쓰러지기 마련이
속의 성』, 서울 : 학민사, 2001, p. 30.
이런 잠재적 욕망에도 불구하고 근친혼을 비롯한 근친상간은 오늘날 대부분의 사회에서 금기시 여겨진다. 그런데 우리는 왜 그토록 근친혼 혹은 근친상간을 부정하고 금기시 해야하는 것일까? 과거부터 답습된 문화전통의 관념에 따라 아직도 사회내에서 그 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