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교주의설의 허망」은 1935년 12월에서 1936년 3월 에 걸쳐 있었던 ‘기교주의 논쟁’의 기교주의 논쟁은 논자의 논의를 집중적으로 구명하는 맥락에서 연구되어왔다. 이런 논의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는 김기림을 중심으로 한 한계전과 김윤태, 모더니즘 일반에 대한 임화의 비판을 중심으로 한 서
1. 누군가를 비판해야 할 때와 칭찬하고 싶을 때 대화하는 기교와 법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비판해야 할 때의 대화하는 기교와 법칙
- 상대방의 체면과 프라이버시를 철저하게 지켜 주라.
- 비판하기에 앞서, 따뜻한 말이나 칭찬을 먼저 하라.
- 인신 공격을 하지 말라.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서만
『양철북』의 수용사를 돌아보면 지금껏 이 소설이 지닌 알레고리적 원리에 대한 이해가 지극히 미흡했음을 알 수 있다. 텍스트는 대부분 글자 그대로 읽혔고, 그 결과 작품의 비판적 의도에 대한 성찰 없이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었다. 이 소설에 대해 포르노라거나, 독신(瀆神)이라거나 하는 비난이 쏟
이런 양상은 1935년의 기교주의 논쟁에서 더 구체화되면서 전개되는데, 김기림은 <시에 있어서의 기교주의의 반성과 발전>(1935.2)에서 기교주의를 “시의 가치를 기술을 중심으로 하고 체계화하려고 하는 사상에 근저를 둔 시론”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심미주의나 예술지상주의와는 엄연히 구별되어야
기교주의 논쟁의 양상
김기림이 처음 사용한 기교주의라는 용어를 임화가 받아들여 사용하면 생긴 문제점을 지적
기교라는 말 대신에 보다 이론적인 술어라고 자부하는 기술이라는 개념을 제시
언어표현의 과정속에서 기술의 문제를 파악하지만 언어를 매개로 한 표현과정보다 표현 이전의 정신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