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기능과 본질에 관한 탐구 1930년대 기교주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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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의 기능과 본질에 관한 탐구 1930년대 기교주의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교주의 논쟁의 발생과 전개
2. 김기림과 박용철의 논쟁
3. 김기림과 임화의 논쟁
4. 임화와 박용철의 논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문단에 있어 1930년대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의 한국시의 등장으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운 이념과 정서를 향유하는 시문학이 널리 유행하였다. 크게는 세 갈래의 시적 경향이 상호 경쟁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그 첫째로, 전대의 민족주의 문학과 경쟁하던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보다 더 전투적인 형태를 띔과 동시에 한층 이론적 무장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시문학』 창간과 더불어 순수시를 주창하는 예술지상주의적 경향으로서, 이들은 언어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이념이나 사상을 배제하는 태도를 취함으로써 프로문학과 대립적인 관점에 선다. 세번째는 모더니즘 문학의 등장이다. 대륙 침략을 위한 한반도의 병참기지화 정책에 의해 어느 정도 식민지 공업화가 이루어지면서 서울을 중심으로 식민지적 근대 도시문명의 징후가 나타나는데, 도시적 감성을 기초로 하여 일군의 새로운 시인들이 서구의 모더니즘을 수용하면서 급격히 그 세를 얻었다. 김윤태, 「1930년대 한국 현대시론의 근대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9.
이들 세 가지 경향은 1935년 카프의 해산을 계기로 전반적인 문학적 상황이 점점 악화되면서 탈정치 혹은 탈이념으로 급격히 선회하거나 순수주의 내지 예술주의로 자리 잡게 된다. 그와 아울러 1935년을 고비로 위의 세 가지 시적 경향은 그 이론의 체계를 더욱 정비해가면서 상호 논쟁하는 양상으로 드러나게 된다.
본고에서 다룰 박용철의 「기교주의설의 허망」은 1935년 12월에서 1936년 3월 에 걸쳐 있었던 ‘기교주의 논쟁’의 기교주의 논쟁은 논자의 논의를 집중적으로 구명하는 맥락에서 연구되어왔다. 이런 논의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는 김기림을 중심으로 한 한계전과 김윤태, 모더니즘 일반에 대한 임화의 비판을 중심으로 한 서준섭, 박용철을 중심으로 한 김윤식과 한계전, 이명찬 등의 글을 들 수 있다.
문학사적 의
참고문헌
-자료

김기림, 시론, 백양당, 1947
박용철, 전집, 시문학사, 1940
임화, 문학의 논리, 학예사, 1940

-논문

김시태, 「기교주의 논쟁고」, 제주대 논문집, 1976
김윤태, 「1930년대 한국 현대시론의 근대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9.
윤여탁「1920~30년대 리얼리즘시의 현실인식과 형상화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 , 1990.

-단행본

김용직, 한국 현대시 연구, 일지사, 1974
김용직 외, 한국현대시론사, 모음사, 1992.
김윤식, 한국 근대문예비평사 연구, 일지사, 1976
김학동, 김기림 연구, 새문사, 1988
서준섭, 한국 모더니즘 문학 연구, 일지사, 1988
윤병로 편, 『한국 근․ 현대 비평의 흐름』,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0
윤여탁, 리얼리즘 시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1994
이선영 외,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연구, 세계, 1989
한계전, 한국 현대시론 연구, 일지사, 1983
한계전 외, 한국 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지성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