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교파와 조선 시단』등 두 편은 김기림 등 기교파에 대한 비판에 치중하고 있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는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을 통하여 1930년대의 경향시, 즉 프로시의 이론을 전개하고 그것의 체계화를 시도하고 있어서 김기림의 시론에 대칭되는 1930년대의 시론이라는 점에서 결코 간과할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기교주의 논쟁의 양상
김기림이 처음 사용한 기교주의라는 용어를 임화가 받아들여 사용하면 생긴 문제점을 지적
기교라는 말 대신에 보다 이론적인 술어라고 자부하는 기술이라는 개념을 제시
언어표현의 과정속에서 기술의 문제를 파악하지만 언어를 매개로 한 표현과정보다 표현 이전의 정신 속
기교파 작곡가들은 원래 일주일에 5일을 매일 9시부터 5시까지 곡을 쓰는 사람들이고, 반면에 직관파 작곡가들은 영감이 떠오를 때만 일을 한다.
Craft writers sometimes say that instinctive writers are “just lucky,” while instinctive writers may call craft writers “assembly-line machines.” Each approach has its advantages, and each has its
시인이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형이상학적 세계 때문에 그의 시는 대중성을 얻기 힘들었다. 기교를 싫어하는 그의 시학에 모더니즘의 감각주의의 틈입이 허용될 리도 없다. 공초의 시가 우리 시가 전통의 자연 서정주의나 서구의 현대기교파 시에 익숙한 독자에게 외면당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