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해방과 전쟁이라는 현실적 체험을 통해 형성된 1950년대의 모더니즘시는 30년대의 그것과는 다른 인식체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곧 문학의 체계 외적인 질서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내적인 변화를 동반하면서 문학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을 뜻하며, 이런 의미에서 50년대의 신
Ⅱ. 임화의 시론
지금까지 임화에 대한 연구는 주로 그의 시적 경향을 논의하거나 아니면 그의 문학이론을 프로문학과 관련해서 논의하는 쪽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그의 시론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그의 대부분의 시론이 아주 단편적인 것이라든가, 또는 너무
논쟁은 논자의 논의를 집중적으로 구명하는 맥락에서 연구되어왔다. 이런 논의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는 김기림을 중심으로 한 한계전과 김윤태, 모더니즘 일반에 대한 임화의 비판을 중심으로 한 서준섭, 박용철을 중심으로 한 김윤식과 한계전, 이명찬 등의 글을 들 수 있다.
문학사적 의
임화의 낭만주의에 대해 논의를 전개하기 위해서 문학의 논리에 수록 된 임화의 시론 중 <낭만적 정신의 현실적 구조> 와 <위대한 낭만적 정신> 등을 분석하였다. 이 시론들을 연구하여 임화가 추구하였던 낭만적 정신, 즉, 임화의 낭만주의가 무엇인지를 도출해 내었으며, 또한 이 임화의 낭만적 정신의
시의 한 본보기로 추정되었다. 구체적으로 이 작품을 다룬 것은 당시 카프의 핵심적인 지도분자였고, 그 자신 역시 일찍부터 계급시를 쓴 경력의 소유자인 김기진이었다. 그는 당시로 보면 특례에 속하는 일로 이 작품 한 편만으로 독립된 시론을 작성했다. 김용직. 『임화 문학연구』세계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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