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시대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는 어느 때보다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를 많이 듣게 되었다. 주위를 둘러보면 대중문화에 대한 특강이나 세미나 등이 눈길을 끌고, 언론에서도 대중문화에 대한 특집을 마련하는 등 바야흐로 대중문화라는 주제는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해 말
본 129-139일, 영국 132-137일, 독일 140일, 미국 142일, 프랑스 145일을 훨씬 초과하는 ‘노는 것에서는 천국’이 바로 한국이 된다는 결론이다. 김영복, “여가문화와 신앙생활”, 『신학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
기독교와 관련을 맺고 있다. 초기의 한국 기독교는 사회변화의 전면에 서서 사회계몽과 사회개혁을 주도하며 다방면에서 선구적 역할을 감당해 왔었다. 그러나 계속적인 기독교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사회적인 기능이나 역할은 미약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한국의 기독교가 사회 속에
본적인 명제들이 고려될 수 있다. 우선 사회갈등은 변화를 촉진하는 요소이다. 양극화에 의한 균형회복 이란 각도에서 보든지, 분화와 적응이라는 각도에서 보든지 갈등관계는 사회에 편재하는 현상이다. 다만 어떤 종류의 갈등인지, 어느 정도의 갈등인지가 중요한 것이다.
둘째로, 갈등은 사회적 관
사회적인 차원의 문제가 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3.기독교적 삶의 실연: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 운동
1)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에 대한 이론
(1) 사랑과 희락의 기독교적 삶의 실연이다.
피트림 소킨은 ‘감각적 문화’가 로마를 멸망시켰다고 한다. 반면에 로마에 새 생명을 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