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주5일 근무제는 한국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방향정립이 요구되는 과제이다. 2002년 5월 은행권을 중심한 금융노사가 주5일 근무제를 7월부터 시행할 것을 결정한 후에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
Ⅰ. 서 론
우여곡절 끝에 국가가 주도한 주5일 근무제가 마침내 현실로 다가왔다. 25년간이나 지속되던 노동시간이 1987년 6월 민주화운동과 연이은 노동자 대투쟁으로 감소세로 반전되었다가, 1997년 12월 소위 IMF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다시 증가하였으나, 주5일제 노동의 단계적 실시로 다시 한 번 반
주5일 근무제는 국내에서도 이미 공기업과 금융권 그리고 일부기업에 의해서 도입 실시되고 있고, 그 성과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은 물론, 선진국에서는 이 제도의 실시가 이미 일반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한국보다도 후진국에서도 상당 수 이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추세에 있는 만큼, 이
「주 5일제 수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첫째, 「주 5일제 수업」이 완전실시를 위해 현행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220일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감축에 대한 관련 법규의 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월 3회 토요 휴업일 이상의 「주 5일제 수업」을 위해서는 관계법령의 개정이 더욱 필요하다.
학교 교육에 대한 새로운 개혁 요구의 필요성이다.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학습 부진아 및 학교 부적응 학생,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 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를 거부하는 학생 수가 증가 하고 있음은 지금까지 우리가 학교에 의존해 왔던 한국 교육에 있어서 재검토가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