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신학에 관한 독특한 어휘들을 제공했다. 또한 삼위일체 신학의 독특한 모형을 만들었다. 하나님의 역사는 ‘합일’과 ‘구별’의 양면을 계시하고 있다. 본질은 구원의 경륜의 세 국면들을 합일시키는 것이며, 인격은 그 국면들을 구별하는 것이라고 테르툴리아누스는 주장했다. 삼위일체의
삼위일체’에 대한 논쟁과 기타 여러 교리논쟁을 정리하는데 중요한 일이며 가치가 있는 일이라 하겠다.
여기에서는 삼위일체논쟁과 기독론논쟁의 역사적인 측면과 여러 주장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며 일어난 사건 중심으로 전개할 것이다.
오리게네스 이후의 삼위일체론의 전개
오리게네
신약교회 후 교부들 시대까지는 세계적인 기독교 회의가 없었다. 다만 한 지방에 국한된 종교회의가 있을 따름이었다. 그래서 3세기에는 칼타고,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등 지방대회가 열렸고, 4세기 초까지 지방대회가 더 확산되었다.
그러나 AD313년 콘스탄틴대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한 후
Ⅰ. 서 론
우리나라의 어떤 정승이 아이들을 무척 좋아해서 어느 때이고 간에 누구의 자식이고 간에 함께 식사도 하고 놀아주기도 하고 싸움도 말려 주기도 했다고 한다.
동네 아이들이 싸우다가 정승에게 가서 재판을 요청했다. 정승이 싸우는 아이들의 말을 다 듣고서 “야 네말이 옳다 ”했단다 .
기독교는 그 유일신의 이름을 야훼로 구별해 왔다. ('야웨' 또는 '여호와'로도 불린다.) 이름을 직접 부르는 대신, 개신교의 대부분에서는 '하나님', 가톨릭, 성공회, 정교회에서는 '하느님'이 사용되고 있다. 신론(神論)에 있어서 다른 아브라함계 종교와 다른 점은 기독교는 삼위일체론(하느님(하나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