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교의 성립
불교의 개조인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던 시기였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
아니라고는 할 수 없다. 이제 나는 ‘사형제도’란 문제를 중심으로 사형제도의 찬성․반대론자들의 주장과, 사형제도의 여러 견해들을 성경적과 도덕적 근거로 살펴보고, 여러 종교들이 보는 ‘사형제도’에 대한 관점, 그리고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옳고 그른가에 대한 나의 의견을 세우려한다.
불교, 유교,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인간관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는데, 참고자료의 대부분이 기독교의 관점에서 서술한 것들이었다. 그리고 나 역시 기독교 신자이므로 본이 아니게 기독교적 입장으로 서술하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나름대로는 객관적 시각을 가지려 노력했다.
본 론
1. 자살의 개념 및 원인
1) 자살이란?
자살의 어원은 라틴어의 sui(자기 자신을)와 cædo(죽이다)의 두 낱말의 합성어로서. “인간이 스스로의 명백한 의지와 힘으로 자신을 죽여 버리는 행위”이다. 즉, 자살이란 그 원인이 개인적이든 사회적이든, 당사자가 자유의사(自由意思)에 의하여 자
불교의 아동관, 교육원리 등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에 끼친 불교의 영향에 대 해 알아보기로 한다.
불교사상에서 아동관을 엿볼 수 있는 것은 인간형성론으로 스스로 자신의 본질을 밝혀 본질 적인 자아를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교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시사하는데, 교사는 아동 각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