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교개혁의 시대적 배경
16세기 초 상황은 15세기와 여러 가지 다른 입장에 놓였다. 교황청이 악화되고 봉건주의 체제가 붕괴되면서 중세가 무너지게 된다. 스페인, 영국, 포르투갈, 프랑스, 스웨덴, 러시아에서 강력한 민주주의가 출현하여 교황권이 약화된다. 이때 국가는 기독교와의 관계를 멀
기독교적 윤리학자들이 소위 기본 도덕의 본질을 참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용인하는 것이다.
기독교는 우리들이 믿고 있는 하나님이 갖고 있는 것으로 열거되어 있는 모든 속성들을 소유하고 있는 절대적 인격이시며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제시하고 있다. 이 하나님의 개념이 우리들이 소중히 믿
종교"발표에의 접근"이 "인간과 무의식의 상징"에 수록되어 출간
1938(63세)
옥스퍼드 대학, 힌두 대학, 캘커타 대학, 파키스탄의 알라하바드 대학에서 명예박사 취득(기독교, 힌두교, 이슬람교 대학에서 모두 학위)
1940(65세)
에라노스 학술회의에서 “삼위일체 도그마의 심리학적 해석 시론”발표
기독교인으로서의 공통 유산으로 계승한다. 특히 한국 감리교회는 다음의 다섯 가지 자료를 그 교리의 기반과 표준으로 삼고 있다. 즉 에큐메니칼 신조의 하나인 사도신경, 종교강령 25조, 웨슬리의 표준설교, 웨슬리의 신약주석, 그리고 한국의 교리적 선언 등 이다. 따라서 감리교인들은 이 다섯 가지
운동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1517년을 계기로 일어난 북유럽의 종교개혁운동이라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은 루터파, 개혁 교회파, 그리고 영국국교회로 대별되는 3대우파 종교개혁과 재세례파, 신령주의파, 그리고 반삼위일체파로 이어지는 3대 좌파 종교개혁이 있다. 후자에 속하는 종교개혁을 흔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