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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감리교회의 유래

Ⅲ. 감리교회의 종교강령
1. 종교강령의 배경
2. 종교강령 24개조
1) 성 삼위일체를 믿음
2) 말씀 곧 하나님의 아들이 참 사람이 되심
3) 그리스도의 부활
4) 성령
5) 성경이 구원에 족함
6) 구약은 신약과 서로 반대되는 것이 없음
7) 원죄
8) 자유의지
9) 사람을 의롭게 하심(칭의)
10) 선행
11) 의무 외의 사업
12) 의롭다 하심을 얻은 후의 범죄
13) 교회
14) 연옥
15) 회중에서 해득할 방언을 쓸 것
16) 성례
17) 세례
18) 주의 만찬
19) 떡과 포도즙
20)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한번 제물이 되심
21) 목사의 혼인
22) 교회의 예법과 예식
23) 그리스도인의 재산
24) 그리스도인의 맹세

Ⅳ. 감리교회의 교리적 선언

Ⅴ. 감리교회의 특색
1. 은총의 낙관주의
1) 기도
2) 성서연구
3) 성찬
4) 금식
5) 친교
2. 보편적 정신
3. 사랑의 역동성
4. 창의적 종합

Ⅵ. 감리교회의 청년운동과 연합사업
1. 기독청년 운동
1) 기독 청년회(Y.M.C.A.)
2) 여자 기독 청년회(Y.W.C.A.)
3) 엡윗 청년회 (Epworth Leaque)
2. 문서 연합사업
1) 성서 번역사업
2) 찬송가 편찬
3) 연합 공의회(기독교 연합회)
4) 예수교 서회(기독교 서회)

Ⅶ. 감리교회의 교육사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독교 대한감리회는 신·구약 성경 속에 증언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통해서와 특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 보이신 한 분 하나님께서 지금도 살아계시어 세계와 특히 교회 속에서 끊임없이 만물을 새롭게 하시고 완성시켜 나가심을 믿는 기독교의 역사적 신앙을 고백한다. 또한 감리교회는 모든 시대와 모든 민족의 그리스도인들과 더불어 소위 `삼대 에큐메니칼 신조`라고 일컫는 사도신경, 니케아신경, 아타나시우스신경을 기독교인으로서의 공통 유산으로 계승한다. 특히 한국 감리교회는 다음의 다섯 가지 자료를 그 교리의 기반과 표준으로 삼고 있다. 즉 에큐메니칼 신조의 하나인 사도신경, 종교강령 25조, 웨슬리의 표준설교, 웨슬리의 신약주석, 그리고 한국의 교리적 선언 등 이다. 따라서 감리교인들은 이 다섯 가지 자료에 대해서 정통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렇게 주장할 만한 근거는 무엇인가? 사도신경은 우리의 찬송가에 첨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 감리교회의 교리장정에도 수록되어 있는 초교파적 표준이다.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종교강령은 처음부터 미국 감리교회의 기본 교리로서 등장하는데, 이것은 웨슬리가 영국 교회의 1662년판 예배규정에 수록되어 있는 39개 신조(1563년에 선포)를 수정하여 보낸 것이다. 우리의 교리장정에도 이것이 수록되어 있다. 다음으로 웨슬리의 표준설교와 신약주석이 감리교 교리의 표준이 된 것은 1763년에 웨슬리가 자기의 사역자들에게 선언한 모범행위라는 규약에 의거해서이다. 이 규약은 감리교회에서 설교하는 사람은 누구나 웨슬리의 처음 4권의 설교집(53편)과 신약주석을 표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그리고 미국 감리교회도 1773년과 1784년에 각각 이 원칙을 재확인하였다.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리와 장정은 이것을 감리교회의 설교라고만 하였다.
참고문헌
* 기독교 대한감리회 교육국 편(1983), 감리교 신앙생활
* 김영선(2002), 존 웨슬리와 감리교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 김홍기(1992), 세계기독교의 역사이야기, 서울 : 도서출판 예루살렘
* 이만열(1981), 한국 감리교와 역사의식, 서울 : 지식산업사
* 맹용길(1986), 감리교와 한국사회, 서울 : 목양사
* 존 웨슬리, 김홍기 역(2001), 존 웨슬리의 설교, 땅에 쓰신 글씨
* 홍정수(1989), 감리교 교리와 신학, 서울 : 조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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