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국이었다. 이 프랑크 왕국은 종교적인 이유에서 일찍이 로마교회와 제휴할 수 있었고, 이러한 제휴는 중세특유의 정치, 사회, 문화의 기본 틀을 형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프랑크 왕국의 형성과 발전을 통해, 이른바 라틴기독교문명권의 형성을 말할 수 있게 된다.
1) 게르만왕국의 변모
A. 고트왕국
서양은 동으로는 비잔틴제국 문명권, 서로는 유럽 문명권, 그리고 7세기부터 일어난 이슬람 문명권의 세 문명권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서유럽에서 침입자인 여러 게르만 국가들이 성립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동안, 동의 비잔틴 제국은 로마제국의 전통과 기독교적 요소를 바탕
기독교, 봉건제, 악마, 촌뜨기, 궁정, 미개, 진보, 대중이라는 이름들의 거울들에 비추어 자신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정당화 시키는 유럽을 서술하고 마지막 10장에서는 거울들의 방 밖에서 유럽을 바라보며 유럽에 대한 충고를 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나는 그동안 너무나도 다르
ㄷ) 교부철학
(1) 교부철학의 성립
- 그리스도교 초기교회와 신자들을 신앙적으로 지도한 사람들을 총칭하는 것이 교부이며, 그들의 철학을 교부철학이라고 한다. 교부철학자들은 그리스식 사고방식과 철학사상을 도입하여 그리스도교적인 학설체계를 수립하였다.
신앙의 진리를 순수하게 받아들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으며,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능 아래에서 이해하였다.
- 스콜라 철학에서는 신의 존재 문제를 애써 다루었는데, 여기서 스콜라의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물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