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기술혁신
경제성장에 대한 기술혁신의 중요성은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지식과 정보의 중요성과 함께 경제적 위기가 재조명되었다. 자본주의 경제에서 경제성장의 원동력은 발명, 기술혁신 및 기술확산이며, 특히 기술확산은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에게 중요한 공공정책적 관심의 대상
극대화하기 위한「국가기술혁신시스템」(NIS)을 구축
□ 디지털경제 시대의 급속한 기술발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슘페터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을 창출
□ 기술혁신주체간 네트웍을 강화하고 기술확산을 중심으로 한 기술혁신 선순환구조를 구축하여 국가의 창조적 기술역량을 극대화
기술 관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혁신을 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그것을 개발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로 사회나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까지 이르는 전 과정으로 정의한다.( Aiken and Hage, 1971; Pierce & Andre, 1977; Damanpour and Evan, 1984) 여기서는 내부적으로 창조 것이든 혹은 외부로부터 도입된
분석이다. 비디오게임이나 아케이드게임에 있어서는 우리 경쟁력지수가 0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므로 논외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현재의 한국 게임산업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소는 단연 경영자산에서의 비경쟁력과 국제적 인지도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우리의 현재 기술적 자산을 최대한 평가하여
혁신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대학을 비롯한 고등교육기관과 연구하부구조는 발전과 공간을 이어주는 토대를 형성한다고 보았다(Alvarez-Gonzalez, 1993).
Aydalot와 Keeble(1988)의 연구에 의하면, 신기술과 지역산업환경의 역동성간의 관련성을 가장 잘 분석할 수 있는 설명적 틀은 바로 지역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