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의
영상문화와 이용자 담론의 양가성
: TV, 영화, 비디오, 인터넷 등의 시청각 미디어와
이미지로 소통하는 이용자에 대한 두가지 상반된 시각
긍정적 입장
: 미디어 발전 단계→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영상 미디어의 대중적 확산과정이라는 사회적 맥락과 연관
: 플루서, 포스
플루서, 포스터
부정적 입장
: 미디어 기술의 발전이 점차 인간의 감각을 마비시키고 직접적 체험의 역동성을 차단시키고 있다.
: 비빌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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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논문의 한계점
질적 연구 자체의 한계점
(1) 표본의 대표성 부족 (신문방송학과 재학중인 20대 남녀 19명 대상)
(2)
코드에는 상징이라는 과정이 우선한다. ‘상징’은 어떤 합의에 따라 다른 현상을 의미하는 모든 현상이며 ‘코드’는 상징들의 조작을 정돈하는 모든 체계라고 파악된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 플루서는 코드의 역사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에 따르면 현재는 그림코드, 텍스트코드를 지나 기술적형상
그러면 이러한 전자적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살아가는 정보양식 시대 속의 권력과 저항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마크 포스터가 주목하고 있는 언어의 구성방식을 통해서 지배권력은 어떤 방식으로 피지배자를 억압하는지에 대한 저항 주체의 문제를 언급할 것이다. 지배자의 권력 유지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