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반산업의 개요
1.1. 음반산업의 정의
음악 산업은 작곡, 출판, 저작권, 공연,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을 말한다. 이뿐만 아니라 음악 산업은 음반산업을 주축으로 공연 산업, 악기 제조업, 악보출판업 등 전통적 음악 산업뿐만 아니라 TV, 라디오 등 방송 미디어나 영화의 삽입
저작물에 대한 권리와 보호에 따라야 하는지 반드시 명확하지는 않으므로 명확한 규정의 정립이 필요한 것이다.
초고속정보통신망 등 네트워크 환경하에서 유통되는 멀티미디어 저작물들에 관하여 발생되게 되는 문제들은 결국 멀티미디어 정보를 제공하는 저작권자와 통신망 운영자 등 정보제공
글로벌화를 맞아 하나의 시장을 구성하였으며, 디지털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산업이 재편되고 다양한 신(新) 산업이 창출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급격한 변화를 맞았다. 특히 이 분야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인터넷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되었다는 것이다.
대중의 영역에 음악이 깊숙하게 침투하게 되면서 대중음악이 하나의 커다란 시장을 구성하게 되어, 현대에 이르러서는 영화와 함께 문화 산업의 가장 큰 축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와중에 인터넷의 대중화되면서 컴퓨터를 통하여 음악 파일을 주고받는 것이 매우 일상화되
산업기술상의 창작물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가는 경향이 있어 인접법 분야와의 충돌․갈등․긴장 관계를 야기케 하고, 자기디스크, 광디스크, 광케이블, 전파, 인공위성 등 정보전달 매체의 비상한 발달과 각종 복제술의 급격한 발달로 그 보호대상이나 보호방법에 관한 새로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