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개인이 겪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임신한 여성이 임신중절을 결심하게 되는 과정과 동기는 여성이 맺고 있는 사회적 인간관계, 사회적 상황과 구조적 위치 모두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2. 자기결정권의 등장배경
1) 각종 권리 또는 인권의 폭발상황
자기결정권이 강조되게 된 배
인간의 욕구로 인해 도입된 체외인공수정이 과학기술의 이름으로 여성의 몸을 완전히 도구화하는 것은 여성의 인권과 인간존엄에 반하는 것이다.
현행 법안에서는 임신이외의 목적으로 인간의 배아를 생성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안 제12조)을 두고 있으므로 임신을 목적으로 하는 인공수정배아는
여성억압의 물적토대 해명하는 것이었는데, 이를 무임금 노동인 가사노동에서 찾으려 했다. 그러나 이들은 “왜 가산동을 수행하는 것이 여성이어야만 하는가?”에 답하지 못했다. 따라서 이후 가사노동의 특정한 내용-여성의 인간재생산 역할에 주목하게 된다. 즉 인간재생산의 사회적/물질적 조건들
여성인권의 여권론
정책대상으로서의 여성에 대한 관점에 따라 여성정책의 내용 및 평등의 전개는 달리될 수 있다. 국가가 개입하는 여성정책의 방향에 대한 논의는 시대와 학자에 따라 상이하지만 본 논문은 UN의 견해, Tong의 여권론적 견해 그리고 Williams의 여권론적 견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유엔
여성이라 할지라도 지불능력이 없는 경제적으로 열악한 여성들의 경우 재생산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함으로 상대적인 빈곤과 좌절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는 국가 간의 차이에서도 나타나는데 제1세계와 제3세계의 여성간에는 재생산기술의 발달이 의미하는 바가 다르게 적용된다.
재생산기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