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놀이문화(놀이)와 지역별놀이
1. 북청 토성리의 관원놀이
관원놀이의 유래설화에 의하면, 삼형제를 데리고 토성 안에 이사하여 살던 이도사라는 사람이 두 아들이 비명횡사하므로 막내아들의 장래를 걱정할 때 꿈속에 세 장수가 군사들을 거느리고 나타나 자신들은 숙신(肅愼) 고도(古都)의 장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
놀이를 통해 정서적인 발달을 더 촉진하고 자아를 수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놀이는 이렇듯 인성과 감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인성과 지적체계를 구조화하여 새로운 가치체계와 세계관을 형성시켜준다.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1. 실천 과제
활동 중심 놀이자료의 제작.활용을 통한
말하는 정보사회(情報社會)와 대치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그런데 과학기술은 극단적으로 비관 혹은 낙관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과학기술을 그 자체가 선이거나 악이기보다는 선 혹은 악을 수반할 수 있는 매개체로 파악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런데 정보화사회에 대해 찬양하는 입장이든
문화 전반에 관한 변화상에 준거해 후기포드주의사회(post-Fordist society), 탈근대사회(postmodern society), 후기문명시대(post-civilization era) 등으로 규정하는 것은 정보사회를 과거와 구별되는 새로운 사회로 인식함으로써 앞에서와 마찬가지의 맥락에서 정보사회를 바라보는 것이다.
반면, 일부는 이러한 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