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사회는 급속하게 변화하며 진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일정한 틀 아래 안정·적응적인 변화를 도모하고, 획일화된 규격체제를 통한 대량생산으로 경제적 이윤을 높이는 표준적 효율성에 익숙한 인간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글로벌화, 환경문제, 다문화사회, 페미니즘 등
전통적 인문교과에 도전
중산 계급의 가치관 침투(십자군 전쟁 이후 )
경험적, 실용적 교육론자에 의해 비판 (17c)
산업혁명 (19c)
스펜서의 주장
정신 도야론 등장배경
전통적인 자유학과 인문교과 =장식적 지식
생활영역 유용한 가치를 가르쳐야 함.
정신 도야론 등장배경
학교에서
Ⅰ. 개요
제 6차 교육과정의 ‘학교 재량 시간’을 제 7차에서 ‘재량 활동’으로 변경한 개정의 취지에 관하여는 제 7차 교육과정을 연구 개발한 한국교육개발원의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1997, pp. 1~2)에 다음과 같이 나타나 있다.
‘제
속에서, 작가의 사상과 감정과 의지가 담긴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적인 노력이 ‘문학교육’이 된다.
문학교육의 개념을 규정하는 일은 한 마디로 규정하기 쉽지 않다. 지금까지 문학에 대한 일반적 정의라 인정되어온 개념들을 살펴보면,‘상상해서 쓴 글’이라는
속에서 간신히 찾을 수 있는 자료로만 남게 될지도 모르는 시대에 우린 살고 있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자연의 이치를 가르치고 사람이 살아가야할 참 방향을 순리적으로 풀어주었다. 이렇듯 배워야 할 자연을 배척한 우리는 인간성 부재가 나타나고 가치관과 도덕성이 흔들리고 있으며 생명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