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모델이다. 즉 주체와 객체, 수신자와 발신자, 협조자와 적대자의 대립쌍을 드러냄으로써 등장인물이 단순한 현실의 반영이 아니라, 작품 내부에서의 관계를 드러내고 이를 통해 등장인물의 성격이 플롯과 연관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여기에서는 작품 <소>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에
소통 시점의 구체적인 시공간 속의 물
리적, 심리적 형태의 정보 등을 포괄하는 상황 속에서 구체화되는 맥락에 의해
실현되기 때문이다.
언어의 의미를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보려는 철학적 패러다임이 국어교육에 영
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에서도 언
어 수
소프라노 홍혜경, 신영옥, 조수미를 비롯해 국제 규모의 유명 콩쿠르에 입상한 성악가들도 많다. 피아니스트 한동일, 백건우, 백혜선, 지휘자 정명훈, 함신익 등 세계에서 알아주는 연주자들이 얼마든지 있다. 지난 8월15일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세계를 빛낸 한국음악인 대향연’을 보면서
소통의 방식으로서 사람들은 이야기를 통해 현상과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고 공감하면서 사회적으로 상호작용 한다. 전문적 연구자가 아닌 조직의 구성원이나 일반인들은 주류 조직론이 토대를 두고 있는 과학적, 객관적 입장에서 조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일상 언어로 쓰인 소설이나 작품을 읽듯
소로 작용하는 비대칭성을 보인다. 즉, 단순한 대립에 머무르지 않고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를 통합하려는 역동적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다. 송효섭, 『설화의 기호학』, 민음사, 1999, pp.82-84
따라서 본고는 이러한 시각에서 ‘노인의 성(性)’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