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쳐 찢기지 않도록 해야한다.
10. 편집기자의 주관은 되도록 배제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수칙을 모두 따르기는 어려울 것이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어느정도 융통성을 둘 수 있다.
위의 수칙들을 염두에 두면서 한국 신문의 표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표제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같이 일상의 언어에 ‘일탈’을 가하여 생기를 불어넣는 것이 수사라는 것이다. 광고는 설득의 담론으로서 그 목적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제품을 인지하고 구매 행위를 하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광고의 입장에서 본다면 (1)보다는 뒤마르세의 생각이 수사의 정의로서 더 설득력이 있게 들린다.
헤드라인이며, 자료 역시 2000년에 상하이에서 수집한 것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도시의 하루는 광고에서 시작하여 광고에서 끝난다. 우리가 매일같이 듣고 보는 TV와 라디오, 신문과 잡지의 면면을 장식하고 있는 것이 광고이다. 도처에 차고 넘치는 광고 속에서 평범한 카피는 무관심을 넘어 오히려 짜
지금까지 우리는 기호란 무엇이며, 기호학이란 어떤 학문인지를 공부해 왔다. 그 결과 우리 주변에 널리 퍼져 있는 기호들은 무심히 넘기지 않고, 한번쯤 생각해 보고 넘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언론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기호학을 이용한 다양한 언론의 보도 형태 분석은 우
기호학이 모든 기호학 중에서 가장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정도이다. 그래서 언어기호에 중점을 둔 기호학이 현금의 기호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호는 밖으로 드러나는 측면과 이 드러나는 측면이 함축하고 있는 내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표현적 측면과 내용적 또는 의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