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이 독립된 학문의 한 분야로 등장하였고, 오늘날에는 언어기호학, 시각기호학, 건축기호학, 음악기호학, 연극기호학, 문학기호학, 텍스트기호학 등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삶을 포함하여 인간과 관련된 모든 것은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들은 문자를 포함한 상징(symbol)과 도상(icon),
기호학 내부 또는 기호학적 근거 위에서 이루어진 비판이 없지는 않다. 즉 기호학이 영화의 조직화된 의미 생산을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바로 그것이다. 또 영화 역시 사회의 텍스트이며, 정신의 텍스트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특수한 재현적 성격을 가진 것이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
기호학은 이론 정립을 이루게 한 언어학에 비중을 두고 있다. 사실 기호학은 이 같은 다양한 입장을 취하면서 사회현상을 밝힐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되었다. 기호학의 연구 영역 확장은 사물을 그 자체로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관계’ 를 핵심 주제로 다루면서 텍스트를 언어와 같은 존재로 보았기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텍스트로 읽음으로써, 세상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다양한 의미들을 포착하려 한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에게 절실한 것은 '어떻게 읽을 것인가’하는 방법론적 문제다.
기호학은 이런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 세상을 기호로 본다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는 온갖 다양한 것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