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질러 친구를 잃게 되기도 하며, 친구의 죽음 앞에서 슬퍼하고, 또한 잠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목숨같은 기회를 놓치는, 그리고 절규하며, 결국 죽을 수밖에 없는. 그런 인물 하나. 영웅도 아니었으며, 신도 아닌 한 인물의 이야기이면서 신화, 인 길가메쉬서사시는 독자에게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5. 홍수 이야기, 귀향, 길가메쉬의 죽음
길가메쉬의 질문에 우트나파시팀은 자신이 겪은 홍수 이야기를 해준다.
신들과 인간이 함께 살던 슈르루팍에 사람들이 꽉 차 신들이 편하게 쉴 수 없게 되자 신들은 모여 인류를 심판하기로 하는데 에아가 이 사실을 우투나피시팀의 꿈에 나타나 알려주며 대비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설화를 많이 읽는 편이다. 설화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
길가메시의 서사시는 메소포타미아의 문학 작품은 이집트 보다 많이 남아 있고 그 중에서도 처음으로 사람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 길가메시의 서사시이다. 우르크의 왕이었던 길가메시가 신의 노여움을 받아 신이 보낸 괴력의 사나이와 친구가 되어 모험의 길을 떠난다. 그는 많은 모험을 겪은 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