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으로 수렴되니 특별히 '근대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없다는 사고의 반 영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근대문학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 혹은 작품군과 이전 시기의 작품을 대비하여 그 차이점을 통해 근대문학적 특질을 끌어낼 뿐, 그리고 나 서 이 문제는 시야밖으로 사라지고 만다. 이러
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 혁신에 공헌하였다.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 하던 신경향파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
김동인의 창작 활동을 시기별로 제 1기, 제2기, 제 3기, 제 4기로 나누어 각각의 대표작들을 뽑아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본 후에, 김동인에 대한 기존의 관점들을 소개하고 현재의 시각으로 그를 재평가 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각 시기별로 뽑은 주요 작품으로는 제 1기의 <약한 자의 슬픔>(1919), <마
문학 발전을 주도함.
후대에 김동인문학상이 만들어져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약력
1900년 평양에서 출생
1919년 최초의 문학 동인지 《창조》를 발간,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발표
1919년 <마음이 옅은 자여> 발표
1921년 <배따라기> 발표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출판
1925년 <감자>, <명문>,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