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중한글고대소설사씨남정기의 줄거리
중국 명나라 가정연간 금릉 순천부에 사는 유현이라는 명신은 늦게야 아들 연수를 얻는다. 유공의 부인 최씨는 연수를 낳고 세상을 떠난다. 연수는 15세에 과거에 응시하여 장원급제하고 한림학사를 제수 받으나, 연소하므로 10년을 더 수학하고 나서 출사
한글 문체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사회의 모습은 문체의 혼란이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의 문화적 측면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끝으로 서학 문제로, 서학은 서양 학술과 서양 문물을 연구하는 것을 뜻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조선 후기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이해하고 극복하려 한 대부분 사
주는 문체와 한자 및 국어사전을 옆에 끼고 읽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하는 생소한 표현들, 또 단번에 파악하기 어려운 단어들과 한자어들이 담긴 고전소설은 우리들에게 너무나도 어렵고 버거운 문학의 한 장르였다. 먼저 고전소설의 개관과 고전소설의 작품에 대한 감상을 하고자 한다.
멀어지게 하며,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는 일에 더욱 매진하도록 부추겼을 가능성도 있겠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전에 논의되었던 서포의 사상적, 문학적 측면을 짚어가는 한 편, 서포 김만중이라는 ‘작가’에 염두에 두어 사료에 드러나지 않은 삶의 공백을 미약하게나마 채워나가 보고자 한다.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