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출하였다. 그는 정치가면서 또한 역사가 였다. 그는 과거에 합격하여 그의 형제들과 함께 신료로서 가장 명예스러운 한림직을 지내게 되었다. 비록 김부식의 마음속에는 전 왕족의 후손이라는 자부심은 가졌을지 모르나 그의 아버지 대까지만 하더라도 당시 고려 왕조에서는 현실적 귀족 가문이
, 신라/통일신라 12권), 지 9권, 열전 10권으로 되어 있다. 삼국사기는 관찬(官撰)이라는 전통 역사편찬 방식을 정착시켜 이후의 역사편찬에 기틀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많은 고대 사서들을 인용하고 있어 삼국사기 이후에 등장한 사서들이 그 당시에는 소실된 역사서들에 대해 이 책을 통해 참고하였다.
삼국사기는 후대에 이르러서까지 역사 학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무조건적인 비판과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당시 시대 상황을 토대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삼국사기를 재조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1) 김부식의 생애와 역사인식
김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천도를 비방하고 서경천도를 주장하여 29년에는 서경에 신궁이 낙성되었다. 또 칭제건원과 금나라 공략 등을 건의하였으나 김부식 등 사대주의자들의 반대로 좌절되었다. 34년 삼중대통지누각원사에 올랐고, 왕에게 서경천도를 계속 청하였으나 이지저의 간언으로 중지되었다. 35년(인종 13) 서경천도가